온라인믹스 - 디지털마케팅과 여행

구글 2014년 올해의 검색어 - A Year in Search 2014 마케터를 위한 검색 트렌드 본문

Work/Digital Marketing

구글 2014년 올해의 검색어 - A Year in Search 2014 마케터를 위한 검색 트렌드

Sangsik.ee 2014. 12. 22. 23:25

 

 

구글에서 2014년 한해 동안의 검색되어진 키워드와 이슈를 종합해서 마케터들에게 의미있는 하이라이트만을 꼽았습니다.

 

 

1. 셀카(selfie)

셀카 관련 검색량은 지난해에 비해 8배이상 증가했습니다. 2013년에는 단순히 셀카가 무엇인지 검색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이젠 더 이쁜 셀카를 찍은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올해에 전 세계적으로 '남자 셀카 팁' 검색은 많았지만 '여자 셀카 팁' 검색은 거의 없었다는 점입니다.

 

 

2. 암에 대한 인식

(이미지: theguardian)

한 젊은 엄마에 의해 시작된 노메이크업 셀카 캠페인이 젊은 여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러운 셀카를 찍고 기부를 하도록 했고, 이는 의도치 않게 암 관련 자선단체에 약 130억원의 기부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암에 대한 인식(cancer awareness)'의 키워드 검색량이 두 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관련 기사: http://www.theguardian.com/society/2014/mar/25/no-makeup-selfies-cancer-charity)

 

 

3. 아이스 버킷 챌린지 - 좋은 의도로 감기 걸린 사람들

(이미지: youtube)

많은 분들이 유튜브 영상으로 봤던 아이스 버킷 챌린지 캠페인은 루게릭병을 널리 알리는데 기여했습니다. 2014년에는 구글에서 이 병에 대한 검색량이 우리가 지난 10년 동안 검색했던 양보다 더 많았다고 하네요. 12월 현재 약 9천만 건이 넘는 검색결과가 아이스 버킷 챌린지(ice bucket challenge) 검색 시 나옵니다. 과연 처음 시작했던 사람은 이러한 어마어마한 결과를 낳을거라고 상상이나 했을까요?

 

 

4. 클라우드 펀딩의 한 해

2013년에 비해 약 21배 증가한 관심을 보였던 클라우드 펀딩의 한 해였습니다. 레트로 클래식이 다시 인기를 누렸고, 오큘러스 리프트가 2천만달러에 팔렸고, PC용 스페이스 컴팻 게임인 스타시티즌(Star Citizen)이 5400만달러로 클라우드 펀딩의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 클라우드펀딩(크라우드펀딩)이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847158&cid=40942&categoryId=31819

 

 

5. 사냥꾼과 채집가

 

(이미지:http://blog.naver.com/ces5777?Redirect=Log&logNo=220168516203)

지난 해는 케일과 퀴노아의 한 해였지만, 2014년에 우리는 새로운 것들을 검색했죠. 바로 그것은 치아씨와 고지베리(구기자와 비슷)입니다. 반면에 구석기 다이어트(paleo diet)는 검색량이 가장 급격하게 줄어든 키워드 중 하나였습니다.

구석기 다이어트가 뭔가 궁금하여 찾아보니 구석기 시대의 식습관은 우리에게 아직도 남아 있기 때문에 채소가 아닌 육류위주의 식단으로 다이어트는 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실패할 수 밖에 없는 다이어트가 아닐까요?

(구석기 다이어트가 궁금한 분들을 위해: http://blog.naver.com/hoiangel1221/60206882796)

 


6. 퍼렐의 모자

(이미지:http://www.google.com/trends/2014/)

그레미 어워드의 퍼렐의 화려한 데뷔 이후 글로벌 검색에서 '모자' 에 대한 키워드 중 퍼렐의 모자가 단연 높았습니다. '마운틴 햇(Mountain Hat)'은 퍼렐의 상징이 되었고 검색량 증가와 동시에 구매량의 증가로 이어졌죠. 이 마운틴 햇은 비비안웨스트우드에서 1982년에 디자인한 것인데, 이렇게 복고풍의 디자인이 지금 와서 이슈인 것은 역시 퍼렐의 음악과 분위기가 잘 어울리기 때문인 것 같네요.

 


7. 가장 많이 검색한 스포츠 이벤트

총 64게임, 171개의 골, 그리고 2200만 건의 검색, 2014년 월드컵은 3번째로 높은 검색량이면서 동시에 가장 많이 검색된 스포츠 이벤트로 역사에 남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구글의 검색 키워드만으로도 2014년의 마케팅 포인트와 트렌드가 분석 가능합니다. 2015년에는 어떤 놀라운 일들과 키워드가 우리의 트렌드를 바꿔 놓게 될까요?


 

 


※ 구글 원문 보러가기: https://www.thinkwithgoogle.com/articles/year-in-search-2014.html

 


 

Comments